1. 메트라이프생명 디스커버 프로젝트 개선 포인트 및 작업 결과
1) 작업 기간 : 2025.07 ~ 2025.12 (연장 계약 중)
2) 개선 포인트
메트라이프 생명은 작년 말 사이트맵과 스키마 마크업 관련하여 세팅을 했으며 내부 상황 상 그 이상의 테크니컬 SEO 작업을 하거나 보험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콘텐츠를 작성하기엔 제약이 있어 건강 쪽으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향으로 구성했습니다.
(다행히 크롤링의 평균 응답 시간은 약 350~395밀리초 사이라 크게 수집을 해감에 있어서 문제는 없겠다 판단을 했습니다.)
다만, 단순히 건강 쪽 콘텐츠를 노려서 구글 검색결과페이지(SERP)에 노출시키는 건 일반적인 방식과 다르지 않아 조금 색다르게 접근했습니다. 이전 이랜드의 케이스를 살려 제가 알고있는 디스커버를 많이 보는 특정 계층을 위한 주제를 써보기로 했죠. 이제 여기에 다듬어온 AI 프롬프트를 접목시키게 됩니다.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용하고 있는 AI 기반 콘텐츠 초안 작성 프롬프트 최적화
(2) 휴먼터치 들어간 글을 바탕으로 공용 HTML/CSS 디자인 템플릿 프롬프트 구성
(3) 디스커버 노출 콘텐츠 분석 및 방향성 수정
2) 디스커버 프로젝트 작업 결과
프로젝트 시작 기준, 6개월 동안 디스커버 클릭 수 약 15만과 노출 수 약 169만을 만들어냈으며,
서브로 구글 검색결과페이지의 클릭 및 노출 수 또한 다음과 같은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1. 클릭 수 : 약 2.47% 증가 (만 단위)
2. 노출 수 : 약 65.5% 증가 (십만 단위)
그에 따른 전환 기여는 (메트라이프 생명의 온라인 전환 기준은 무료상담 신청 클릭)
AA 기준 281% (천 단위)가 올라갔으며 실제 세일즈를 통한 매출은 44% 증가(억 단위)를 할 수 있게 간접 기여를 할 수 있었습니다.
GEO 유입 결과
GPT : 176.47% 상승 (백 단위)
Perplexity : 98.01% 상승 (백 단위)
물론 해외 상장 보험사인 만큼 이번 디스커버 트래픽의 비중이 높았다 생각이 들지 않았고 GEO에 유의미한 콘텐츠 구성은 아니었기 때문에 상승 자체도 크진 않았지만,
무료상담 신청이라는 클릭 수 자체가 늘어났고 그에 따른 가입자 수가 늘어난 거에는 영향이 있었다 판단하는 만큼 의미있는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작성하는데 이미지 제작을 제외한 휴먼터치까지 30분이 걸리지 않게 구성한 만큼 자동화가 아닌 AI를 활용한 콘텐츠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2. 추후 목표
디스커버를 통한 성과는 만들어냈고, 그에 따라 구글 검색결과페이지의 노출 수와 클릭 수도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의 트래픽만 수집할 수 있는 디스커버의 큰 단점을 해소시킬 순 없었습니다. 구글 자연유입도 그에 따라 증가하지만 디스커버 트래픽의 성과 만큼의 기대는 항상 낮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상쇄시킬 수 있는지 디스커버로 페이지 유입이 많았던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이후 구글 검색결과페이지에도 안정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을 지를 고민하면서 26년도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