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개선 포인트 및 작업 결과
1) 개선 포인트
한국문헌정보기술에서 관리하고 있는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는 6만 개 이상의 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렇게 많은 양의 페이지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네이버에는 색인이 잘 되고 있지만 구글은 노출이 전혀 이뤄지지 않는 이슈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해당 이슈를 가지고 이번 프로젝트는 트래픽을 개선시키는 SEO 최적화와 다르게 크롤링과 색인 문제를 해결하는 테크니컬 SEO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소거법을 위한 문제점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에서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 페이지를 제대로 크롤링하고 있지 못한 점
(2) 수집을 정상적으로 시킨 후 중복 타이틀로 인해 타이틀 태그가 제대로 노출되지 않아 검색결과페이지 순위에 노출되지 않는 점
(3) 페이지 수가 6만 개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중복콘텐츠 당 3개 URL이 생성되며 생긴 크롤링 예산 낭비
2) 작업 결과
계약 전 미팅을 통해 서울시립미술박물관 홈페이지가 구글에 노출되지 않는 이유를 명확하게 파악을 했던 만큼 가장 먼저 구글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게끔 해 노출 수와 연관키워드를 늘리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콘텐츠 SEO를 하지 않아도 페이지 양으로 키워드를 늘릴 수 있었기 때문에 테크니컬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단계로 robots.txt를 1차적으로 수정하여 수집하지 않아도 되는 url을 먼저 수집하지 않게끔 작업 진행했습니다.
이후, 1차 예산 확보 작업 및 정상적으로 수집을 하게 만들었지만 작업한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이 검색결과페이지에 제대로 노출이 되는 게 아닌 모두 동일 타이틀로 노출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해당 문제를 외주 개발사 분과 함께 약 2달의 기간을 테스트 진행을 하며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이 정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로 인해 콘텐츠 SEO를 하지 않고 테크니컬 SEO 개선 만으로 다음과 같은 개선 결과를 냈습니다.
(1) 일 별 노출 수 : 약 25~60배 증가 (0~20 → 500~1200)
(2) 일 별 클릭 수 : 약 5~20배 증가 (0~1 → 5~37)
기간 대비 트래픽 자체는 다른 SEO 최적화와 다르게 기대 성과가 낮다고 볼 수 있지만 글의 구조나 내용을 바꿀 수 없는 서울시립미술아카이브와 같은 사이트는 테크니컬 구조를 먼저 개선해야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게 트래픽을 쌓아갈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2. 추후 목표
서울시립미술 아카이브는 이제 드디어 정상적인 노출을 할 수 있는 사이트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순위 개선이 아닌 노출이 될 수 있게 개선하는 작업이었던 만큼 2025년 목표는 순위를 개선하여 고객사에서 원하는 키워드 류를 상위노출 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 SEO 프로젝트 방향으로 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