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자연 유입을 관리하시는 인하우스 담당자분 그리고 SEO를 전문적으로 하시는 컨설턴트 분들께선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많이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SEMruch, Ahrefs, Ubersuggest, MOZ 등 많은 툴을 사용하고 계시는데 그 모든 것을 제치고 저는 항상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건 구글서치콘솔입니다. 그 만큼 민감하게 데이터를 보고 있습니다.
그런 구글 서치콘솔에 최근 이슈가 하나 터졌습니다. 바로 실적(성과)보고서 업데이트 지연인데요.
7월 2일 Google Search Central에서 공식적으로 해당 이슈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6월 28~30일 사이 실제 클라이언트였던 분께서 급격하게 수치가 낮은 상태의 실적 보고서 이미지 캡쳐를 해주시면서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당시 실제 업데이트가 최대 90시간 이상까지 지연된 것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서치콘솔 실적 데이터를 관리하면서 이렇게 업데이트가 지연되는 경우가 없었는데 약 3일정도 이 이슈가 지속됐습니다.
인하우스 마케터의 경우 자사몰 하나만 관리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이슈인가 싶어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저의 경우 여러 클라이언트의 구글서치콘솔 권한을 가지고 있다보니 구글 자체 이슈라는 걸 금방 알 수 있었습니다.
확실한 건 최근에 구글에서 큰 이슈가 된 Reddit 상위 노출 건과 유출된 API 문서도 있고 구글 내부에서 알고리즘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추측될 만한 상황입니다.
(당연하겠지만 구글에서 해당 이슈를 이미 파악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며칠 가량 더 소요됐다는 것은 어떠한 테스트를 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어디까지나 추측이긴 하나 저 뿐만 아니라 주변 SEO 컨설턴트가 테스트하는 것도 서로 공유하고 있는데 순위가 눈에 띄게 상승한 케이스도 여럿 볼 수 있었던 만큼 주요 포인트 몇 가지 기준으로 진행하는 만큼 어느정도 신빙성있게 볼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변수를 최대한 통제하고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하며 기존의 SEO 개선을 진행했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접근으로 어디까지 개선이 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에 대한 인사이트가 점점 생기고 있는 만큼 많은 곳에서 주장하고 있는 여러가지 요소가 각각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앞으로 좀 더 심도있게 뽑아내 볼 예정입니다.
(현재 구글서치콘솔 실적보고서 업데이트는 7월 4일 이후부터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